Skip to main content
임실모 포스팅

신입 CRA가 되기 위한 준비사항(면접 대비/나만의 강점 만들기)

By 2020년 06월 07일1월 24th, 2024No Comments

“신입 CRA가 되려면 뭘 준비해야 하죠?”

많은 분들이 쪽지로 신입 CRA가 되려면 뭘 준비해야 하는지 질문을 보내주십니다. 대부분은 CRA를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분들이지요. 질문들을 살펴보면 대개의 경우 공통적인 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이 글이 그런 공통된 질문에 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CRA가 되기 위한 자격요건 그리고 더 나아가 나만의 강점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제가 생각하는 CRA로서 일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여러가지 능력들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CRA로 일하는데 필요한 자격 요건(Requirements)이 될 수 있습니다.

1. 임상시험 관련 지식

당연한 말이지만 임상시험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임상시험에 관한 지식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얻을 수 있지만 대표적인 방법은 KONECT(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에서 교육을 듣는 것입니다. KONECT에서 교육을 듣는 것의 장점은

첫째, 무료입니다. 밥도 줍니다.

둘째, 입문자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 이수 이후 모두가 통용되는 교육 이수증을 발급하여 주며 이는 곧 CRA로서 일을 하기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중 하나입니다. 관계 법령에 대한 포스팅은 추후에 따로 다루도록 할 테니 우선은 CRA로 일을 하려면 교육을 꼭 받아야 된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검색하시기 편리하도록 아래 링크 몇 개 드리니 참고하여 교육을 들으시고 회사에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어필합시다

*KONECT 교육 일정 모음

2. 의학적 지식

많은 분들이 의학적 지식이 부족해 CRA로 일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십니다. 아무래도 업계 특성상 의학적 지식을 강요하는 면이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의학적 지식이 꼭 필요하기에 여러 회사들이 간호학 전공자, 보건 혹은 의생명 관련 전공자를 원합니다. 이 부분은 우리가 노력해서 변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다른 부분에서 강점을 찾는 편이 낫습니다. 취업 이후에는 다양한 교육의 기회가 있으니 만회가 가능합니다.

3. 영어

임상시험 업계는 팀으로 일 합니다. 대부분의 Sponsor 및 CRO들이 외국계지요. 다양한 나라에 있는 사람들과 협업을 하기 위해선 영어가 꼭 필요합니다. 영어능력에 대한 평가는 공신력있는 영어시험들인 TOEIC, IELTS, TOFEL 등의 시험 결과를 제시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요즘 TOEIC 점수가 상향평준화되고 시험결과에 대해서 많은 회사들이 신뢰하지 않습니다. 시쳇말로 ‘토익 점수 높아서 뽑아 놨더니 영어 한마디 못 하더라’ 라는 거죠.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각각의 방법으로 영어 실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모 회사는 국내사임에도 영어 면접을 보죠 간단하게 자기소개 정도를 시키고 일상대화를 영어로 하자고 합니다. 어떤 회사는 영어시험을 치기도 합니다. 간단한 한글문장을 주고 영어로 작문을 하라든지 그 반대 경우도 있습니다. 영어는 왕도가 없으니 꾸준히 공부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지원하시는 회사가 영어 면접을 본다면 이전에 제가 포스팅한 영어 면접 준비에 관한 글을 읽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영어 면접 준비

4.Soft skill

지면의 가장 많은 부분을 할당하기 위해 제일 마지막에 넣었습니다. 제 글을 요지가 될 내용이고 여러분에게 나만의 강점을 만들어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직 한국 취업시장에서는 Soft skill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고, 혹 그 중요성을 아는 사람이 있다하더라도 채용 과정에서 Soft skill을 어떻게 체계화하여 측정할 것인지도 모르는 실정입니다. 전통적인 유교문화의 우리나라는 Soft skill을 확인하기 위해 인성검사라는 극악무도한 시험을 도입하면서 Soft skill을 측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희망적이게도 아직 임상시험 업계에서는 Soft skill에 대한 평가가 인성검사 등의 방법보다는 면접 시 Behavior question을 물어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 곳이 여러분만의 강점을 만들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럼 Soft skill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Soft skills are a combination of people skills, social skills, communication skills, character traits, attitudes, career attribute, soci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s among others that enable people to navigate their environment, work well with others, perform well, and achieve their goals with complementing hard skills.”

출처: WIKIPEDIA

이해하기 쉽게 Soft skill의 몇 가지 예시를 준비하였습니다.

-Strong Work Ethic

-Positive Attitude

-Good Communication Skills

-Time Management Abilities

-Problem-Solving Skills

-Acting as a Team Player

-Self-Confidence

-Ability to Accept and Learn From Criticism

이해가 가시나요? 아래는 Team player로서의 Soft skill을 강조한 답변 예시입니다.

“저는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같은 과제에 참여한 동료들과 많이 소통하며 업무 하였습니다. 서로 도와가며 과제를 진행하다 보니 다른 나라보다 Timeline을 잘 지키게 되었고, 이슈 또한 현저히 낮아 의뢰사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렇듯 과제가 원활히 진행되기 위해선 훌륭한 팀플레이어들이 필요하고, 팀플레이어로서의 역량은 CRA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대답처럼 자신이 가지고 있는 Soft skill을 CRA 업무와 연관지어 면접에서 어필하신다면 효과적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CRA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노파심에 한마디 덧붙입니다. 면접 때는 솔직하게 답변하시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면접관에게 진심이 담긴 답변을 전달할 때 면접이 성공적이었습니다. 절박함을 내려놓으시고 자신의 강점을 진실되게 어필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